청소년 사이 독버섯처럼 번지는 ‘줄’(JUUL) 유혹 <1>

향기와 맛으로 무장, 학교 내에서도 ‘대유행’
“넌 무슨 맛? 난 망고 맛”
지역 아시안계 여학생 39% ‘줄’ 흡연 경험

버지니아 페어펙스 카운티 모 고등학교 여자 화장실, 과일향과 함께 하얀 연기가 뿜어져 나온다. 교실안에서는 연기를 옷깃에 뿜어내고, 복도에서 한 남학생은 입에 무언가 대고 있다. 손으로 가려져 보이지 않는다.

USB 모양의 장치를 자랑스럽게 보여준 친구. 이 학교 재학생인 한인 김모 양(16)은 요즘 학교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엄마에게 털어놨다. 김 양은 “학교에 CCTV 카메라가 설치된 뒤 스쿨버스 안에서 ‘베이핑' 하는 것을 보고 놀랐다"며 “USB나 볼펜처럼 생겨 교사들이 잡아내기 어렵다”고 말했다.

최근 학교내 화장실이나 교실등에서 줄(juul)이라는 이름의 전자담배 사용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베이핑한다(Vaping)’ 또는 ‘줄한다(Juuling)’는 전자담배 사용자들이 쓰는 표현이다. 다르게 전자담배를 이용하는 한인 젊은층은 ‘물담배’ 라는 속어를 쓰기도 한다. 최근 2년사이 속칭, ‘줄링’은 학생들 사이에서 빠르게 번지고 있다. 교육 당국은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전자담배는 액상 니코틴을 배터리를 사용해 가열후 증기를 흡입하는 방식이다. 현재 시중에는 ‘E-담배’, ‘후까 펜’, ‘베이프’, ‘베이프 펜’등 브랜드 별로 다른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고,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판매되고 있다. 이들 기기는 일회용이지만, 대부분 재사용이 가능하다.

최근 청소년들에게 인기가 있는 줄은 시중에 나온 전자담배의 일종이다. 줄 포드(juul pod)는 액상 니코틴이 들어 있는 통을 말한다. 현재 과일, 민트, 초콜릿등의 다양한 맛과 향이 출시됐고, 심지어 세련된 모양의 플래시 드라이브로 십대들에게 호기심과 충동구매를 더 가중시키고 있다.

디자인은 언뜻 보면 진짜 플래시 드라이브로 착각하기 쉽다. 또 라이터가 불필요하고 작은 사이즈때문에 필통안이나 주머니 등에 휴대까지 간편하다. 최근 페어팩스 카운티 한 고교에서는 담배와 일반용품의 혼동을 피하기위해 플래시 드라이버 휴대를 금지하기도 했다.

또 메릴랜드 모 고교는 학생들이 이용하는 화장실 출입문을 없앴다. 뉴저지의 한 고등학교는 연기 감지기를 설치한 경우도 있다. 이같은 학교 측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행을 탄 ‘줄링’은 대부분 고교의 교실, 복도, 화장실 및 학교 운동경기장에서 멈추지 않고 이뤄지고 있다.

페어펙스 모 고교에 재학중인 박 모 양(17)은 “학교 쉬는 시간에 복도나 교실, 화장실에서 피는 것을 보았다”고 말했다. 센터빌 모 고등학교 이 모군(17)은 “교실에서 연기를 책상아래에 뿜기도 한다”면서 “학생들간에 전자담배 얘기 나누는 것을 듣고 있다”고 말했다.

줄은 일반담배처럼 지독한 냄새가 나지 않고 로션이나 바디 스프레이로 쉽게 오인할 수 있다. 일부 학생은 학교 화장실에서 다른 학생이 줄을 하고 난뒤 오히려 과일향과 같이 더 좋은 냄새가 난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청소년 프로젝트 코디네이터 마이클 오네일(한인복지센터)은 “아시안계 여학생 39%가 베이핑을 시도한 것으로 조사됐다. 맛과 향에 대한 거부감이 적어 여학생들도 쉽게 접근하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오네일 코디네이터는 “교사들도 줄에 대해 알고 있지만 일반담배냄새가 나지 않아 적발이 쉽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그는 “학생들 간 SNS 등을 통해 널리 퍼져 있고 줄 포드에 들어있는 액상이 ‘물’이라고 생각하는 등 위험성을 모르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투르스 이니티어티브(Truth Initiative)조사에 따르면 미성년자가 74%는 담배상점에서, 52%는 주변의 친구나 가족을 통해서, 6%는 온라인에서 구입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5월 식품의약청(FDA)은 미성년자에게 불법판매한 담배상점, 주유소, 편의점등에 경고편지와 벌금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온라인 거래를 통한 구매가 6%에 불과했지만 제품구매를 시도한 경우 89%가 성공했고, 주로 이베이를 통해 구입한 것으로 나타나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식약청은 이베이에서 판매되는 줄 제품을 사이트에서 제하라는 경고를 발송 했으나, 일부 줄 제품은 여전히 이베이서 판매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현경 기자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오늘의 핫이슈

핫딜 더보기

이 글을 공유하려면 링크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복사를 누르시면 자동 복사 됩니다.